top of page
  • 푸드경제신문

EIDF2023, 김재욱 작가와 함께 20주년 기념한 특별전 진행

[푸드경제신문 이연숙 기자] EBS(사장 김유열)가 주최하고 고양특례시가 후원하는 제20회 EBS국제다큐영화제(이하 ‘EIDF2023’)가 20주년 개최를 기념하여 김재욱 작가와 함께 특별한 미디어아트 전시를 진행한다. 이 특별전은 고양특례시에 위치한 EBS 디지털통합사옥에서 EIDF2023의 개막일인 8월 21일부터 폐막일인 8월 27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되며, 지난 2004년 ‘다큐멘터리의 대중화’를 목표로 출범한 EIDF의 정체성에 맞추어 사전 예매나 관람료 등의 제한 없이 누구나 EBS 사옥을 방문하여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EIDF가 묵묵히 달려온 지난 20년을 돌아보는 동시에 앞으로도 이어질 EIDF의 여정을 비추기 위해 기획되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삼아 전통을 밑거름으로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보여줄 이번 특별전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융합 그리고 전통 예술과 현대 미디어아트의 결합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EIDF2023 특별전에서는 한국 전통 오브제의 상징, 자개장, 병풍을 설치 미술을 통해 재해석하며, 현재와 미래를 상징하는 미디어아트와의 콜라주 및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전시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 함께하는 김재욱 작가는 휴머니즘에 대한 관계성을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개념적으로 시각화하는 미디어 아티스트이다. 그는 영상을 주재료로 비디오 콜라주, 모션 그래픽, 미디어 오브제 설치 등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고, 동시대의 수많은 커뮤니티 속 존재하는 인간에 대한 본질적인 정체성에 관심을 두고 실험적인 방법으로 작업에 접근한다.


김재욱 작가의 대표작으로는 부산역 부산유라시아플랫폼 옥외 미디어파사드(2023), 베트남 수도 하노이의 한국문화원 옥외 미디어파사드(2022), 서울 잠실 석촌호수 일대 야외 미디어스크린(2022)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프랑스 파리를 기점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엑스포 유치를 위한 해외 순회전을 진행한 바 있다.


한편 EIDF2023은 오는 8월 21일(월)부터 8월 27일(일)까지 일주일간 지상파 EBS1TV와 다큐멘터리 전용 VOD 서비스인 D-BOX(http://www.eidf.co.kr/dbox)를 통해 볼 수 있으며, 광화문에 위치한 씨네큐브 및 고양특례시 덕양구에 위치한 메가박스 고양스타필드점에서 24일(목)부터 27일(일)까지 4일간의 극장 상영을 진행하고, 24일(목)부터 26일(토)까지 3일간 카페윙클과 일산호수공원에서의 야외상영을 운영한다. EIDF2023에 대한 상영작과 영화제의 자세한 소개는 EIDF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 EIDF2023

저작권자 © 푸드경제신문 organiclif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숙 기자

 

■기사원문

Comments


bottom of page